교육서비스헌장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학교 교육서비스 헌장
교육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석수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
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표준」 을 설정하
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 본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
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
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정성껏 도와드리겠습니다. 석수초등학
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
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
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
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
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 팩스, 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
하겠습니다.
- 우편, 팩스를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본교에는 직접 찾아오시지 않아도 처리할 수 있는 팩스민원 처리를 활성
화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학부모알리미, 학교정보공시 등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님과 관련된 정보 또는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동일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업무처리방법을 개선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
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본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본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서
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 확인하여 그 결
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연락처
업무 | 처리과 | 전화번호 | 팩스번호 |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 | 교무실 | 031-414-0490 | FAX: 031-474-0480 |
병설유치원 | 유치원 | 031-474-0492 |
각종 민원서류 발급 | 교육행정실 | 031-474-0487 |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석수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학력향상을 위한 학력인증제를 연4회 실시하여 2012년까지 95%까지 통과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통과율
년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통과율(%) | 90% | 93% | 95% |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하여 3,4,5,6학년 전원을 대상으로 JUMP 영어인증제」 를 2012년까지 100%
실시하겠습니다.
시행률
년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시행률(%) | 90% | 95% | 100% |
교실수업 개선 및 학력신장을 위해 1교사 연 3회 이상 수업공개를 2012년까지 100%실시하겠습니다.
수업공개율년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수업공개율(%) | 99% | 99% | 100% |
2. 병설유치원 교무학사서비스헌장
신입 원아는 원서 제출자 중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의 자녀를 모집정원의 50%까지 비공개로 우선 선발
하고, 나머지 정원에 대해서는 학부모님께서 직접 참여한 가운데 공정하고 투명하게 취원 대상자를 선발
하겠습니다.
3. 교육행정실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3시간이내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